다시 찾아간 인천 중구 신포동에 위치한 누들플랫폼입니다.
인천 중구 신포동 개항장누리길에 위치한 누들플랫폼 외관입니다. 개항누리길에서도 외곽에 위치해서인지 애매한 구석이 있습니다. 수십억원을 들여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컨텐츠가 부실하다는 생각이 드는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누들플랫폼 내부입니다 중앙홀에 3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1층은 인천 누들테마거리, 2층은 체힘관 3층은 특별히 개관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1층은 인천 중구 동구 옛시가지를 재현하면서 인천 중구, 동구 면요리문화를 전시 안내하고 있습니다. 거리 풍경은 아마도 1950년대에서 1970년대에 가까운것 같은데 근처에 대불호텔 전시관~인천 중구 생활사 전시관과 겹치는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짜장면 박물관을 확장하던가 아니면 대불호텔~중구 생활사 전시관과 연계를 못시킨것은 아쉬운점입니다.
과거 인천은 냉면으로 유명했던 도시이며 아마도 평양냉면이나 황해도 냉면과 유사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이 다시에도 냉면 배달부가 자전거를 타고 배달을 했다는데 공화춘이나 중화루 같은 청요릿집도 배달을 했다고 하는것울 생각하면 놀라운점은 아닌것 같습니다. 다만 한여름에는 차가운 냉면을 어떻게 배달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1층 전시에는 냉면이 거의 50%이라는 것입니다. 인천지역의 냉면종류, 일제강점기시기의 냉면에 대한 여러가지 자료 등 인천 동구, 중구가 냉면으로 유명한 측면이 있다고는 하지만 짜장면을 제외하니 전시구성이 단조로워지는것은 어쩔수 없는것 같습니다.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에서 시작했으며 인천의 면요리 중에서 가장 유명한 짜장면에 대해서는 근처에 짜장면 박물관이 있어서인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 고급 중화요릿집이자 청요릿집인 공화춘건물을 그대로 사용한 짜장면 박물관과 다르게 누들 플랫폼 1층 인천 누들 테마거리에서는 인천 거리에 있을것 같은 현재에도 인천 원도심 곳곳에 있는 중국집을 그대로 재현을 했습니다. 청요릿집은 서서히 몰락하던 시기라 그런것도 있고 재현하자면 꽤 많은 공간을 차지할것 같아서인지 짜장면 박물관처럼 화려하게 꾸며놓고 있지 않습니다.
평양냉면 함흥냉면 외에도 동구 화수동 냉면거리에 있는 세숫대야냉면, 수박냉면, 인천 차이나타운의 중국식 냉면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인천 중구 및 동구 번화가를 재현한 거리에는 냉면집 역시도 재현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 동구 지역은 아직도 이런 분위기인것 같은데 재개발을 기다리고 있거나 혹은 서서히 슬럼화가 되는것 같습니댜, 아무튼 인천에 유명했던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집과 요리법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을 하고 있는데 현재는 많이 사라지고 일부 남아있는 평양냉면 및 새숫대야 냉면집을 바탕으로 전시 및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동구 화수동 세숫대야,냉면과 수박냉면이 탄생한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분식 냉면과 차별점을 찾기 위해서 나온것이 수박냉면이 아닌가 싶은데 여름에 시원하고 차가운 수박이 육수 겸 고명 그릇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동인천 경인면옥에 대한 안내 동영상입니다. 동인쳔역 근처에 여전히 경인면옥은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에서 만들어진 면요리 쫄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짜장면과 함께 인천에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면요리라 할수 있습니다. 찰기가 부족한 메밀면과 질기기로 유명한 함흥냉면 그리고 쫄면면을 동시에 전시를 하면서 차별점이나 유래에서 대해서 동영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광신제면이라는 쫄면면을 만든 곳에서 사용하던 면제조기입니다.
인천 중구 신포동 신포국제시자에 자리하고 있는 신신옥이라는 튀김우동 및 장어튀김을 판매하고 있는 식당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신신옥 외에는 사라진 인천 튀김우동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 일본식 튀김우동이라면 뎀뿌라라고 하는 여러가지 튀김을 얹은것이라면 인천식 튀김우동은 튀김옷가루를 얹은것이 그 차이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인천 누들거리를 좀더 들어가면 동인천역과 신포동 일대에 있는 칼국수 집에 대해서 전시 안내하고 있습니다. 튀김옷을 얹은 칼국수가 아마도 인천식 칼국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외에도 바지락칼국수, 비빔칼국수, 칼수재비, 해물칼국수, 육개장 칼국수, 만두칼국수 등도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의 칼국수도 전국 곳곳에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이점에서는 인천과 타지간에 칼국수 차이점이 없는것 같습니다.
짜장면, 쫄면, 칼국수, 평양냉면, 함흥냉면, 세숫대야냉면, 모밀냉면 등 인천 중구 및 동구에 유명한 면요릿집에 대해서 안내를 하고 있는데 다른 오래된 면요릿집들도 인천 중구 및 동구에 여러군데 있어서 좀 논란의 여지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밖에 여러가지 종류의 면요리에 대해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1층을 관람하고 체험시설들이 있는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누들 플랫폼의 공사비를 일정부분 보조해주고 농심이나 오뚜기등 식품회사들에서 간점광고를 하는것 같습니다.
2층에는 직접 면요리를 만드는 체험교실이 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휴관을 하고 있습니다.
2층에는 직접 면요리를 만드는 교실 외에도 면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체험할수 있는 시설들이 있는데 청소년이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이라기 보다는 뭔가 아동과 그 가족을 위주로 하는 안내 및 전시 체험시설로 되어 있어서 어설픈 점이 있는것을 어쩔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