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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자료

'부산항은 엑스포ㆍ인천항엔 역사 관광지'...10년 후 국내 항만 싹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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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은 엑스포ㆍ인천항엔 역사 관광지'...10년 후 국내 항만 싹 바뀐다

호주 시드니의 달링하버는 1984년부터 2010년까지 27년간의 재개발을 통해 시드니의 주요 관광명소로 거듭났다. 호주 정부는 ‘시드니 속의 특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기존 시설을 최대한 보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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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정부는 2030년까지 14개 항만 내 19개 사업지역을 탈바꿈하겠다는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10년간 목표하는 재개발 면적만 여의도의 7배 크기인 21.2㎢에 달하고, 예산도 6조8,000억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우리 항만 공간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노후화돼, 인근 지역의 경제 활력도 떨어뜨리고 있다고 봤다. 이에 항만 공간을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바꿀 필요성이 커졌다.

더구나 최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많이 늘어난 상황이다. 정부는 특히 도심과 인접한 수변공간을 가족과 함께 방문하는 관광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앞으로의 항만 재개발 방향을 정했다

이번 재개발의 큰 방향은 ‘특화 개발’을 통해 활기찬 항만 도시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지정된 19개 사업 구역도 크게 △원도심 활력제고 △해양산업 육성ㆍ지원 △지역생활ㆍ문화 거점 등으로 구분했다.

해수부는 이번 개발을 통해 매년 4조4,000억원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하고, 2030년까지 약 4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항은 1800년대 말 개항해 조선의 무역거점, 일제 강점기의 수탈 창구, 산업화 시대의 수출 기지 등 우리 근현대사를 그대로 담고 있는 곳이다. 역사 시설은 물론 인근에 인천 차이나타운도 있어 관광에도 적합하다.

정부는 내년 중 사업자 선정을 완료한 뒤 인천항 1부두와 8부두 부지에 대규모 공원과 문화관광 시설을 담을 계획이다. 특히 사업구역 내 폐곡물창고를 활용해 기둥과 벽이 없는 단일공간 기준 최대 규모인 '상상플랫폼'을 구축해 청년 창업 공간으로 활용한다.